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22. 5. 25. 22:42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런 분들은 평소에 쥐가 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일 것 입니다. 혹시나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고 궁금해 하실텐데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2.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발 마사지

     

    1.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다리에 쥐가 난다는 것을 어떤 분들은 저리는 것과 착각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쥐가 나본 적이 없는 분들일 수 있습니다. 쥐가 난다고 말하는 현상은 저림과는 다르게 발가락은 구부러지고, 종아리는 수축되어서 근육에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짧게는 몇초에서 길게는 몇십분 동안도 지속되기 때문에 엄습하는 고통때문에 공포심을 느끼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흔히 '쥐가난다' 라고 말하는 이 현상을 의학적 용어로는 '국소적 근육경련' 이라고 부릅니다. 국소적인 좁은 부위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는 현상인데요.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습관부터 특정 영양소의 부족, 나아가서는 어떤 질병의 전조증상 일수도 있습니다. 그럼 다음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다리에 쥐

     

    2.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 이 부분을 생활습관 부터 시작해서 질병까지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그네슘 부족
    • 준비운동업싱 하는 운동
    • 과도한 운동
    • 노화에 의한 근육감소
    • 수분 부족과 잦은 음주, 과도한 카페인 섭취
    • 혈액순환 장애
    • 생활 습관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은 위와 같은 이유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위의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경우가 어떤 것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고, 심각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야 됨을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① 마그네슘 부족

     

    우리몸은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가지 증상으로 그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것입니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는 마그네슘이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될 경우 근육에는 칼슘이 과도하게 축적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쥐가 자주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 한차례 소나기가 내리기는 했지만, 더위를 해소하기에는 역 부족이었습니다. 높은 습도로 인하여 땀이 비오듯 주룩주룩 떨어지는 것이 폭염이라는 말을 실감하게 하네요. 이렇게 무더운

    lazygomtang.tistory.com

     

    ② 준비운동 없이 하는 운동

     

    꾸준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준비운동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것 입니다. 운동은 우리가 평소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근육과는 다른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사용하게 되면 무리가 와서 근육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꼭 운동 전과 후에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③ 과도한 운동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압박을 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을텐데요. 과도한 운동은 우리 몸에서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전해질이 부족하게 될 경우 신경세포전달 물질의 부족이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서 근육은 경련을 일으키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은 근육에 무리를 가게해서 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도 너무 무리해서 하면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④ 노화에 의한 근육감소

     

    60세 이상의 분들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한 근육감소로 인한 경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감소는 우리 몸에서 여러가지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근육이 감소하게 되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다리에 자주 쥐가 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30대 부터 근육의 노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걷기 운동이라도 습관을 들이셔서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운동 1시간의 효과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재택근무까지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집에만 있다보니 긴장도 풀리고 평소보다 식사량이나 간식의 섭취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lazygomtang.tistory.com

     

    ⑤ 수분부족과 잦은 음주, 과도한 카페인 섭취

     

    전해질의 불균형은 과도한 운동 뿐만 아니라 수분 부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텐데요. 첫번째로 평소에 물을 잘 안마시는 분들과 물대신 음료수와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분들 입니다. 이 중에서도 카페인은 각성효과 인해서 근육에 부담을 주며, 이뇨작용으로 탈수상태를 유발해서 수분을 빼앗아 갑니다. 

     

    술

     

    잦은 음주또한 탈수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거나하게 술 한잔 드시고 자는 중에 쥐가 나는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음주하는 양과 빈도를 줄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알고 계신가요?

    주변을 둘러보면 커피전문점이 모퉁이 마다 하나씩 존재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커피를 참 즐겨마시는 편인데요. 직장인에게는 커피 한잔이 졸음을 날려주고, 지친 몸에 활력소를 불어넣

    lazygomtang.tistory.com

     

    ⑥ 혈액순환 장애

     

    혈액순환은 우리 몸에서 가장 기본적인 작용입니다.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난다면 우리 몸은 곳곳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특히나, 당뇨,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에 사항에 해당이 되지 않는데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은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⑦ 생활습관

     

    평상시에 꽉 조이는 스키니진을 즐겨입거나 꽉끼는 신발 등을 자주 신는 분들, 오래 앉아있어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쉬는날 누워서 꼼짝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쥐가 자주날 수 있습니다. 다리는 심장에서 멀기 때문에 피를 보내고 오는 것이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특성상 계속해서 다리와 발의 혈관을 압박하는 것 만으로도 혈액순환장애를 겪을 수 있으므로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