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다래끼 원인과 치료 및 빨리 낫는법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20. 9. 19. 21:49

    아침에 자고 일어났는데 눈이 간질간질한 느낌이 들면 여지없이 눈다래끼가 올라오곤 하는데요. 눈다래끼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는 어떻게하고 눈 다래끼 빨리 낫는법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 계실것 같습니다. 간지러움이 지나가면 다래끼가 올라와서 통증까지 느껴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눈다래끼는 무엇이며, 생기게 되는 원인과 치료,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눈다래끼란 무엇일까요?

     

    눈에 나는 다래끼는 눈꺼풀에 존재하는 분비샘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떤 분비샘에 염증이 생기냐에 따라서 맥립종, 산립종과 같이 다른 명칭을 사용합니다. 우리는 보통 겉다래끼, 속다래끼 처럼 겉에 다래끼가 생겼냐와 속에 다래끼가 생겼냐로 구분하게 됩니다. 

     

     

    눈다래끼는 어린아이부터 성인, 노인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발생하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염증으로 고름이 찬 곳을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고름을 짜내는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무엇보다 눈에 느껴지는 이물감으로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며 전염성에 대한 의심으로 타인의 시선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게 만들기도 합니다.

     

    2. 눈다래끼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눈다래끼가 생기는 눈꺼풀에 위치한 분비샘은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름 성분을 배출하고 만드는 역활을 하는곳인데요. 이 부분에 기름 성분을 배출하는 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쌓이게 되고 이로인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세균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포도상구균이 가장 대표적인 세균입니다. 눈다래끼가 유행하는 시즌은 물놀이가 많은 여름철이 대표적입니다. 물놀이를 하면서 포도상구균이 눈에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며, 손을 잘 씻지않고 눈을 비비거나 만짐으로써 세균에 감염되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아래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였을때
    • 면역력이 저하되었을때
    • 눈에 세균이 침범하였을때
    •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졌을때
    • 눈에 자극적인 화장을 유지하였을때
    • 화장을 제대로 지우지 않았을때

    3. 눈다래끼의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눈다래끼의 치료 방법은 기본적으로 자연치유입니다. 세균이 감염되어서 발병을 하여도 우리 몸에 있는 면역력은 이를 치유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중에 다래끼가 생김으로써 미관상 좋지 않을 수 있으며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다래끼의 위치나 형태등을 통해서 검사를 한 후에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항생제와 안약을 사용하는 약물치료를 통한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만약, 이미 농양이 형성되어 버리고 딱딱하게 굳어버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절개한 후에 고름을 짜내서 눈물샘에 막힌 것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발병한 후에 시간이 많이 경과하였거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발병을 하였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은 무엇일까요?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은 역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 입니다. 눈이 간지럽거나 통증이 느끼는 증상이 나타났을때 병원에 방문하게 된다면 다래끼가 심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눈다래끼가 이미 생기고 났을 경우에는 통증을 경감시키고 나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온찜질

     

    눈다래끼가 생겼을 경우에는 눈이나 얼굴이 염증으로 인해서 부어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따뜻하게 온찜질을 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뜨거운 온도보다는 따뜻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온도로 온찜질을 너무 오래하지 말고 5번정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타박상이 느껴졌을때는 냉찜질을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냉찜질을 할 경우에 다래끼가 생긴 부위에 고름이 굳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온찜질을 하여야 합니다.

     

    ⓑ 면역력 관리

     

    세균성 질환과 바이러스성 질환은 면역력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하고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생관리

     

    다래끼의 발병원인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포도상구균에 의한 세균감염인데요. 이는, 다래끼를 예방하는 방법과 빨리 낫는법 모두 위생과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손을 손톱밑까지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물론이고 눈을 비비거나 눈을 만지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눈 화장과 렌즈착용은 그만

     

    눈다래끼가 생겼을 때에는 눈화장과 렌즈착용은 잠시 멈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안구내에 직접적으로 삽입하는 만큼 세균을 옮기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눈화장은 눈꺼풀을 자극하기 때문에 다래끼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안경을 쓰고 눈화장은 당분간 안하시는 것이 좋겠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