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세요~!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18. 11. 7. 20:58

    아이를 낳는 출산시에 느껴지는 고통을 산통이라고 부르는데요. 산통보다 더 아프다고 하는 통증만으로 보면 질병중에서 가장 심하다고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증상을 확인하고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대상포진이란 무엇일까요?


    대상포진은 어린시절에 앓았던 수두바이러스가 우리 몸 속에 숨어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는 틈을 타서 다시 활성화되어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40세 이상의 성인 중 약 99%는 수두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하고 있다고 하는 만큼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상포진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특히나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50대 이후의 연령층은 특히나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어떤가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감기몸살과 유사한 형태를 띄는데요. 첫번째로 느껴지는 것이 무기력증입니다. 우리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대상포진이 발병하게 되면 감기몸살 처럼 근육통과 함께 피로감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누워있고 싶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몸에 열이 나는 발열증세가 생기고 몸이 덜덜 떨리는 오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감기 몸살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는 등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대상포진이 심해질때까지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것이지요.



    위의 감기몸살과 유사한 증상과 더불어서 가려움이나 몸을 좌우로 나누어 보았을때 한쪽만 통증이 있는 경우에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가 척수신경뿌리에 잠복해있다가 발병을 하게 되는데요. 신경섬유를 따라서 발진과 포진을 일으키고 통증을 일으키는 형태이기 때문에 한쪽만 아픈 통증의 경우 대상포진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대상포진은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고 바이러스의 활동을 저지하는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대상포진 치료에서 중요한 점은 72시간, 3일이라는 시간을 골든타임으로 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대상포진은 그 자체로도 통증으로 인하여 무서운 질병이지만, 더 무서운 것은 합병증으로 인하여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는 부분입니다.


    대상포진을 산통과 비교하고 칼로 베는 듯한 통증 등 그 통증을 묘사하는 말이 굉장히 많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의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각막염이나 안면마비, 뇌수막염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서 초기증상을 확인한 후에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매우 심하게 일어나서 일상생활의 지장을 초래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는 있어도 통증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대상포진은 주로 50대 이상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는 질병이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에 걸렸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정도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첫번째는 아무래도 스트레스와 과로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일터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비롯해서 과로는 각종 질병의 원인일 정도로 쉽게 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또한, 음주와 흡연을 비롯해서 서구화된 식습관 등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된다는 부분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루에 3끼를 규칙적으로 챙겨먹고, 적당한 운동과 야외활동을 하며, 건강한 식단을 구성해서 골고루 먹고 적절한 숙면을 취하는 것인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이고 사실 누구나 알고있는 것이지만 현실에서는 이대로 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50세 이상의 연령층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예방접종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 질병인 만큼 백신도 잘 개발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백신을 통해서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대상포진 발병률이 절반이하로 줄어들며, 대상포진이 발병하였을때에 통증도 약 40%가량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무리한 다이어트, 체중감량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한다고 해서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될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부분도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알아두었다가 이상 증세가 느껴지게 될 경우에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발병하고 난 후에는 통증과 후 신경통으로 인하여 고생한다는 부분 꼭 기억해두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