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 알아보세요~!
    건강,생활정보&Tip 2018. 11. 6. 21:04

    아침 출근길부터 뿌옇게 미세먼지가 가득한 하루입니다. 올 가을 들어서면서 가장 심한 미세먼지가 오늘 내일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미세먼지의 공포에서 조금이라도 해방될 수 있도록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을 집안에 들여놓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집에서 식물을 통해서 공기정화 효능도 보고있으며 초록빛을 보면서 마음속 힐링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 정말 효능이 있을까?


    1980년에 NASA에서는 우주선을 우주로 보내서 여러가지 연구를 활발하게 하였는데요. 이때, 고민하던 것이 우주선 내 공기를 어떻게 하면 정화시킬 수 있을까 였습니다. 우주선은 지구에서처럼 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킬 수 없다보니 어떻게 할까라는 고민을 하였는데요. 이때 등장하게 된 것이 공기정화에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물들이었습니다. 이런 식물들은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 각종 유해물질을 흡입하여 정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한 연구를 토대로 확인해보면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은 약 60~70% 정도 초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들.


    1. 고무나무


    영원한 행복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고무나무는 수액이 고무의 원료가 되기 때문에 고무나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NASA에서 뽑은 공기정화효능이 뛰어난 식물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농촌진흥청에서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에 대한 연구를 할때 벵갈고무나무는 약 67%정도의 초미세먼지 정화능력이 있다고 발표하기도 핬습니다. 고무나무는 잎 표면에 윤택이 나는 왁스층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증산 작용으로 끈적해지게 되고, 미세먼지는 여기에 달라붙게 됩니다. 


    또한, 호흡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미세먼지를 흡입하고 정화된 산소를 내뿜어서 공기자체를 정화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새집증후군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고 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새집으로 이사할때 들여놓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2.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는 생명력이 뛰어난 식물이여서 초보자 분들이 많이 키우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덩쿨식물 중 하나로써, 걸이식 화분을 이용하여 키우다보면 어느덧 길게 늘어지는 스킨답서스를 볼 수 있습니다. 병충해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두운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덕분에 실내에서 키우기에 매우 적합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실내의 공기를 정화시키고 음이온을 발생시키는 능력으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화장실 등에서도 잘 자르며, 사무실 같은 책상위에서는 유리병 등에 담궈서 수경재배를 통해서 키우면 실내의 습도량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스투키


    길쭉하게 곧게 뻗어있는 스투키는 그 형태처럼 쭉쭉 자라나라는 의미로 많이 선물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새로 개업하는 식당등에 많이 선물하기 때문에 자주 볼 수 있는 식물이기도 한데요. 스투키도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스투키는 전자파를 차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컴퓨터나 TV근처에 두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소를 배출하고 음이온을 방출하여서 공기를 정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틸란드시아


    착생식물인 틸란드시아는 흙에 심는 다른 식물과는 다르게 공중에 그대로 매달아 키울 수 있어서 공중식물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손에 올려놓는 등 다른 식물에서는 느낄 수 없는 재미와 교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애완식물이라도 부르는데요. 우리나라에서 틸란드시아가 많은 분들에게 유명해지기 시작한 계기가 미세먼지를 잡아먹는다는 말 덕분일 정도로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입니다.


    틸란드시아는 공기 중에 수분과 먼지를 먹음으로써, 먼지 속에 있는 미립자를 양분으로 해서 성장하게 됩니다. 이런 틸란드시아의 특징이 미세먼지를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산소를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나, 야간에 많은 산소를 배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틸란드시아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이오난사'와 '수염틸란드시아'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5. 산호수


    산호수는 열매가 적색산호의 빛깔을 닮아있다고 해서 산호수라고 불리는 식물입니다. 관엽식물 중 하나로써, 키우기 쉬운편에 속하고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호수는 농촌진흥촌의 미세먼지 흡착실험을 통해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로 알려졌는데요. 미세먼지 흡착실험 결과 산호수는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능력이 70%정도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산호수의 효능은 고무나무와 같이 왁스층을 통해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흡착시키고 기공을 통해서 흡수하여 정화하는 것을 통해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외의 식물들.


    위에서 설명한 5가지의 식물들 외에도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난 식물 1위를 차지한 아레카야자는 천연가습기라고 불릴 정도로 실내에 수분을 배출해주며 공기를 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개운죽, 산세베리아, 스파티필럼, 보스턴고사리, 싱고니움 등 다양한 식물들이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기 전에 본인의 환경에 맞는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반음지나 음지에서 자라나는 식물이라고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햇빛을 보게 하거나 생장등 등의 별도의 장치를 통해서 잘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