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속쓰림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강,생활정보&Tip 2018. 1. 23. 22:52

    현대인들은 속쓰림 증상을 의외로 많이 겪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위라는 장기는 신기하게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 만으로도 위액이 과다분비되고 속쓰림증상을 느끼게 만들고,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같은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속쓰림 증상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신경을 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서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어떤 음식이 속쓰림에 좋은 음식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가난한 자들을 위한 영양제라고도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양배추인데요. 소화를 도와주고 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는,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와 설포라판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두 성분은 위궤양, 위암의 발병을 억제하는 효능을 보이며, 위암의 발병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고, 제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쓰림 증상을 느낄때, 양배추를 섭취하게 되면 위 점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이 물질은 위산을 비롯하여 음식 등 다른 자극으로 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배추는 위 건강 뿐만 아니라, 속쓰림에 좋은 음식입니다.



    2. 무


    무국이나 생선조림 등으로 먹는 무는 생각외로 영양소가 많은 채소입니다. 가을무는 인삼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우리 몸에 여러가지 이로운 효능을 보입니다. 갑작스럽게 과식을 하거나, 고기나 밀가루 같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식품을 섭취했을 때, 예전에는 소화제가 아닌 동치미 국물을 마셨는데요. 이는, 무가 가지고 있는 디아스티아제 라는 성분이 전분을 분해하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동치미를 천연소화제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속쓰림 증상을 느낄때 무나, 무로 만든 동치미를 마시게 된면, 무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테라아제 라는 성분이 통증을 개선하고, 위에 궤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는 속쓰림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고기 등을 지방성분이 높은 식품을 섭취할때 무를 곁들여 먹으면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을 보여서 더욱 좋습니다.



    3. 감자


    감자와 고구마는 장과 위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와 각종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속쓰림 증상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사람의 경우에는 감자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위에 생기는 염증을 치료하는 비타민B6를 감자가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에 있는 맨체스터 대학의 연구팀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감자를 섭취할 경우에 위궤양과 속쓰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없애는 성분이 있으며,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위에서 생기는 출혈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평소 술을 많이 마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는 감자를 섭취하게 되면,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을 비롯하여 각종 아미노산이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우유


    공복에 우유를 마시게 되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복과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우유를 마시는 것은 위 건강에 좋은 습관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우유도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음식인데요. 이는,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당담백질이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침투를 억제하고,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사후에 속쓰림 증상을 느낀다면 우유를 한잔 마셔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5. 연근


    연근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연근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인데요. 이 성분이 위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속쓰림을 느끼는 대표적인 원인은 위산의 과다분비 입니다.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은 이런 위산에 의해서 위벽이 헐고, 염증을 악화시키는 증상에 매우 효과적인 효능을 보입니다. 


    연근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벽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속쓰림의 원인과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뮤신이라는 성분은 우유와 마찬가지로 당단백질 성분으로써, 위염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며, 음주, 커피, 탄산음료 등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 때 생기는 속쓰림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6. 꿀


    꿀은 자연속에서 만날 수 있는 천연 영양제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 입니다. 소염과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추운 겨울철에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여노소 모두에게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속쓰림에 꿀이 좋은 효능을 보일까요?


    속쓰림 증상을 느낄때, 꿀을 섭취하게 되면 위와 장을 보호하는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도와주어서 속쓰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궤양, 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밤꿀의 경우에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제균효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 건강을 위해서 꿀을 섭취한다면, 밤꿀을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7.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국화과의 식물이며, 땅에서 나는 사과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허브입니다. 보통 차로 많이 접하게 되는 캐모마일은 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 마시기에 매우 좋은 차인데요. 캐모마일의 대표적인 효능은 복부팽만,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항염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증상 완화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캐모마일에 함유되어 있는 아줄렌 성분은 구강에 생기는 구강염, 구내염 등의 염증을 비롯하여, 위염, 장염에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에서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위장질환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소화기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식후에 커피한잔 보다는 캐모마일 한잔을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