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자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건강,생활정보&Tip/효능정보 2017. 12. 18. 22:27

    요즘처럼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에는 절로 따뜻한 차가 한잔 생각나기 마련일텐데요, 겨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차인 유자차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매일 아침 출근해서 커피대신 유자차를 마시다보니, 문득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혹시나 저처럼 유자차 효능이 궁금하신 분이 계실까봐 블로그를 통해서 알려드려볼께요 ~



    유자는 보통, 얇게 썰거나 껍질을 이용해서 차로 우려먹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간편하게 유자청을 만들어서 차를 우려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자청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설탕의 단맛과 유자의 신맛이 어우러져서 겨울철에 떨어지는 면역력을 보존해주며 입맛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 유자청을 직접만들때에는 설탕보다는 꿀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이며,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겨울철에 특히 애용하는 차 중 하나일텐데요. 본격적으로 유자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


    유자차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효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겨울철 감기에 좋다고 알려진 차는 크게 유자차와 생강차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유자차는 새콤달콤한 맛때문에 아이들이나, 쓴맛을 싫어하는 어른들도 약처럼 느껴지지 않기때문에 많이 드실것 입니다.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영양소 중 탁월한 것은 비타민C입니다. 이는, 레몬의 3배 정도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겨울철 감기로 인하여 생긴 피로를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고,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겨울철 으슬으슬 몸이 떨리고, 감기가 올것 같다면, 오늘 밤에는 유자차 한잔 어떠신가요?



    2.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효능


    요즘같은 연말에는 회식자리가 잦기 때문에 숙취해소 음료나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술마시고 난 다음날은 유자차 한잔을 마시는 것도 좋은 도움이 됩니다.  유자차를 마시게 되면 알콜로 인하여 생긴 독성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숙취를 해소시키는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3.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효능.


    위에서 언급한 처럼 유자차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하여 근육이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근육이 뭉치기 쉽고, 움츠려들기 때문에 봄, 가을에 비해서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피로가 누적되면 몸의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감기 등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피로를 잘 풀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사를 하고 난 뒤에 커피보다는 유자차를 한잔 마시게 되면 유자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구연산 성분이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어서, 다음날 훨씬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것 같네요.



    4.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뇌졸중 예방에 좋은 효능.


    겨울철에는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매우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각별히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하는 시기인데요. 이럴때 유자차를 마시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유자청은 유자를 껍질째 얇게 썰어서 청을 만듭니다. 이때, 유자차를 마실때 껍질과 함께 마시게 될텐데요. 유자의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리모넨 성분과 펙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이 성분들은 뇌혈관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 유자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단순히 감기예방만이 아니라는 것 꼭 기억해 두세요~!



    5. 뼈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효능.


    유자는 키위나 바나나에 비해서 약 10배가량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은 뼈 건강에 좋다는 것을 의미할텐데요. 겨울철에는 골다공증을 앓고 있거나, 뼈가 약해지는 노년층, 갱년기 여성에게 매우 위험한 계절이기도 합니다. 눈이 내리고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빙판길이 되어버리면, 미끄러져서 넘어지는 것 만으로도 골절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죠.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골절의 위험에서 좀 더 안전하게 도와줍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유자차는 새콤달콤한 맛때문에 먹기도 좋기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유자차에는 이밖에도 비타민C와 비타민A, 무기질이 풍부하며,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등 다양한 질병의 위험으로 부터 겨울철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유자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나란진을 비롯하여, 나이아신, 티아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감기예방등의 효능을 넘어서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능, 당뇨병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며, 시력을 보호하고, 항염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보입니다. 겨울철에는 건강을 위해서 커피보다는 유자차 등 건강차를 음용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