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장에 좋은 음식,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
    건강,생활정보&Tip/효능정보 2017. 8. 31. 07:00

    애주가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술을 참 좋아한다. 술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소주와 맥주를 비롯하여, 섞어서 먹는 소맥, 막걸리, 등등 다양한 술이 존재한다. 술은 마실때는 참 기분도 좋고, 기쁠때는 기쁘게, 힘들때는 힘들게 먹는 것 같다. 나도 한때는 참 술을 좋아하던 애주가였지만, 이제는 술을 끊은지 2년정도의 시간이 흘렀다. 술을 많이 마셨을때를 떠올려보면, 다음날 두통부터 시작해서 온갖 숙취에 고생을 한 기억이 가득하다. 오늘은 그런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일명, 해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콩나물

     

    술먹고 난 다음날이면 개운한 콩나물국이 떠오를 것이다. 콩나물국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자, 해장에 좋은 음식의 대명사로 떠오른 이유는 콩나물이 가지고 있는 효능 때문이다. 우리가 술을 마시고 난 다음날 숙취에 시달리는 것은 우리 몸속에서 알콜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독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제대로 분해가 되지 않으면 숙취라고 부르는 증세를 나타낸다.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과 아미노산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알콜이 분해되는 것을 도와주며, 간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보호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콩나물국은 시원한 맛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2. 꿀물

     

     

    술을 많이 마시고 집에 들어가면 어머니는 꿀물을 타주곤 하셨다. 숙취에 좋은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을텐데, 꿀도 술을 많이 마시고 나서 먹으면 좋은 효능을 보이는 음식 중 하나이다. 꿀에 있는 과당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는데, 우리가 술을 마시게 되었을 때 오는 혈당 저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알콜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혈액 속에 있는 알콜의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해장에 좋은 음식이다.

     

    3. 복숭아

     

     

    여름철 재철과일인 복숭아는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는 사람들에게 참 좋은 과일이다. 복숭아는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해소에 좋은 효능을 보이며, 수분보충과 함께 유기산을 섭취할 수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또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니코틴의 독을 저하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술, 담배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참 좋은 식품이다.

     

    4. 아스파라거스

     

    해장에 좋은음식,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조금 뜬금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스파라거스는 콩나물 만큼이나 숙취해소에 좋은 도움이 된다. 콩나물처럼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숙취를 유발하는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숙취해소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또한, 풍부한 칼륨은 자극적인 안주를 함께 먹었을때 섭취하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능을 보이고, 소변의 합성을 촉진해서 해독과 배출작용을 도와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5. 매실

     

     

    술을 많이 마시고 난 다음에 꿀물을 마시는 것이 숙취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꿀물 만큼이나 도움이 되는 것이 하나더 있는데, 바로 매실이다. 매실청으로 차를 만들어서 술을 마시고 난 다음에 마시게 되면 숙취해소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피루브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서, 알콜 분해를 도와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지친 간의 기능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6. 식초

     

     

    간혹 술을 많이 마시고 다음날에 식초를 잔뜩넣은 냉면으로 해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식초의 새콤한 맛이 기분 좋게 활력을 복돋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식초는 의외로 해장에 좋은 음식이면서,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이는, 식초가 가지고 있는 독소를 해독하는 효능 때문이다. 우리 몸에 독소를 분해하는 곳은 '간' 이다.

     

     

     

    간에서 독소를 분해하는 과정을 크랩스 사이클이라고 하는데,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이 과정을 촉진하는 역활을 한다. 이 때문에 독소를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며, 술을 마시고 간에서 알콜을 분해하는 과정도 독소를 해독하는 과정 중 하나이며, 알콜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숙취유발 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도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7. 물

     

     

    물은 인간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이다. 평소 건강을 위해서는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술을 마실때나 마시고 난 후에도 물을 많이 마셔주면, 숙취해소에 좋은 도움이 된다. 연말연시에 회식자리에서 술을 많이 마실때 물을 자주 마셔주면 알콜을 희석시켜주어서 흡수율을 낮춰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술을 마시고 난 후에도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이 밖에도 술을 마시는 것으로 인하여 지친 몸에 도움을 주는데, 모세혈관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을 보인다.

     

    8. 자몽

     

     

    일본에서는 술을 마시고 난 다음날에는 자몽으로 해장을 한다고 할 정도로 자몽은 해장에 좋은 음식이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우리가 술을 마시고 난 다음날 유달리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는 우리 몸속의 수분을 많이 빼앗겼기 때문이다. 자몽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과일로써, 음주후에 알콜로 인하여 소실된 수분을 빠르게 보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알콜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지친 간의 기능을 강화하고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