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두염 초기증상과 후두염에 좋은음식 어떤것이 있을까?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17. 7. 21. 22:24
    후두염 초기증상과 후두염에 좋은음식 어떤것이 있을까?

     

    여름에 생각외로 많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감기와 후두염이다. 더워지는 날씨에 에어컨의 찬바람을 너무 많이 쐬다보면 후두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에는 미세먼지까지 심해지다보니, 더욱더 유행하는 질병이기도 하다. 직장에서, 차량에서 에어컨 바람을 너무 많이 쐴 경우에 걸리는 후두염 초기증상과 후두염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후두염 원인

     

    후두염은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다. 여름철에 생기는 후두염의 경우에는 갑작스런 기온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고 따뜻하다 못해 더운 공기를 쐬다가 갑작스럽게 에어컨의 찬바람을 지속적으로 흡입하게 된다면 후두염이 발생하게 된다. 이외에도 만성적인 원인으로 흡연과 음주등의 원인이 있다.

     

     

    후두염 초기증상

     

     

    목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목이 답답하고 간질간질하거나 따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개가 짖는듯한 컹컹거리는 기침소리를 내거나, 목소리가 쉰목소리로 변하는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조금 증상이 심각해 질 경우에는 숨을 쉴때에 쇳소리나 바람소리 같은 것이 들리고, 호흡시에 좀 버거운 느낌을 받기도 한다.

     

     

    대부분은 3~4일정도면 증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호흡부전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해보는 것이 좋다.

     

    후두염 위험군

     

     

    후두염이 위험한 것은 성인보다는 어린 유아들이다. 보통 3개월에서 5세 사이에 연령층에서 흔하게 일어나며, 세균성 후두염의 감염 위험도 있기때문에 병원에 내원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목감기와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 쉰 목소리가 나고 숨을 쉴때 바람소리가 난다거나, 기침소리가 울리는 소리 혹은 개 짓는 소리가 난다면 후두염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옳다.

     

     

     

    유아기에는 면역력이 약하기때문에 후두염의 증세가 심해질 경우에 기도폐쇄 증상이나 호흡부전등의 증상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심할경우에 사망할 수도 있기때문에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다.

     

    후두염 좋은음식

     

     

    1. 도라지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인 도라지는 후두염에도 좋은음식이다.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목 주위의 통증을 개선하며 기침예방와 기관지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염증을 가라앉게 도와주는 것은 물론, 가래를 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후두염에 좋은 도움이 된다.

     

    2. 홍삼

     

     

    홍상은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기관지와 폐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홍삼을 섭취할 경우에 후두염으로 생긴 기관지 염증과 폐에 생기는 염증물질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3. 배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에 좋은 성분이다. 감기가 유행하는 환절기에도 배를 섭취하면 감기예방에 좋은 도움이 되는데, 루테올린 성분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침을 완화시켜주고, 가래를 묽게해서 배출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4. 무

     

     

    무는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두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후두에 생기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무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성분은 면역력을 증진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5. 꿀

     

     

    꿀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기침을 완화하고 입안에 생기는 질병과 목에 생기는 질병의 증상을 완화화는데 도움이 된다. 꿀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폴리스는 목감기나 후두염에 좋은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꿀을 차로 타서 음용하거나, 도라지나 배 등 후두염에 좋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관련글] 꿀의 효능 (http://lazygomtang.tistory.com/35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