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테크 방법! 통장쪼개기 방법을 통해서 알아보자.
    재테크,금융정보 2017. 6. 14. 21:54

    재테크 방법! 통장쪼개기 방법을 통해서 알아보자.

     

    지독히도 어려운 불황이 계속 지속되고 있다. 욜로족이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불투명한 미래보다는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것을 더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나도 개인적으로는 욜로족에 가까운 생활을 하는 사람이지만, 불투명한 미래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대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미래에 대한 투자는 적금 등 재테크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질텐데, 오늘은 통장쪼개기 방법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본인이 일명, 금수저라고 불리는 집안의 사람이 아니라면, 다들 비슷비슷한 상황에 직면한 사람들일 것이다. 재테크 방법은 사실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오래된 사람보다는 사회초년생일 수록 신경써야 하는 것이 맞다. 어느정도 사회생활을 영위해온 사람들이라면 본인의 습관과 생활패턴이 정해져 있고, 이를 수정하기란 쉬운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적금이나 펀드의 경우에는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해지할 경우에 손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목표치를 크게 잡기 보다는 차근차근 돈모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에 필요한 것이 통장쪼개기이다.

     

    통장쪼개기란?

     

     

    한정된 수입안에서 지출을 세분화하고 그를 통해서 정해진 액수로 한달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월급통장,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적금통장 이런식으로 4가지로 구분하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 지출통장은 한달을 보내면서 사용하게 되는 생필품 등을 사용하는데에 쓰고, 월급통장에 고정지출을 포함시키고, 용돈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5개의 통장을 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에 말한 것 처럼 통장쪼개기란 월급이라는 한정된 수입을 용도별로 통장 여러개의 나누어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통장쪼개기를 해야하는 이유는 무분별한 지출을 막고,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때문이다. 이와 함께 가계부까지 작성한다면 자료를 보는 것만으로도 생활패턴의 분석이 가능해진다.

     

    통장쪼개기 활용법.

     

     

    1. 월급통장과 고정지출 통장.

     

    가장 기본이 되는 통장이 월급통장과 고정지출용 통장이다. 수입이 들어오는 곳이면서, 동시에 매달 고정적으로 무조건 나가야하는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기 때문이다. 이 통장은 주거래은행을 정해서 개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 이유는 주거래은행에서 실적을 쌓으면 수수료면제 혜택도 주어지고, 우대금리 , 대출조건완화 등 다양한 이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고정지출에는 전기요금 등의 공과금을 비롯하여, 본인의 휴대폰, 인터넷 등 통신비와 보험료, 주택청약 등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을 분류해 놓는 것이다. 월급통장과 고정지출을 한데 묶어놓으면 나중에 통장 거래내역을 통해서 자신의 고정치출을 파악하기 수월하고, 줄여야하는 고정지출 금액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2. 지출용 통장.

     

    통장쪼개기를 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활패턴을 분석하는 것이다. 통장을 쪼개는 이유가 무분별한 지출을 막고 나아가 새는 돈을 막아서 적금이나 펀드 등 재태크에 활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한달에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샴푸, 치약, 칫솔, 세제, 등등 다양한 생필품 지출이 존재할 것이다. 이런 고정지출이지만 본인이 결제를 통해서 사용해야 하고, 그 양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것들을 유동지출로 분류한다.

     

    이것을 사용할때에는 지출용 통장에 분류해서 일정금액을 넣어놓고, 체크카드로 사용하면 되는데, 이때에도 주거래은행 통장을 사용하거나, 생필품 등 마트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지출이 많기때문에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가 있는 은행에 개설하는 것이 좋다.

     

     

    3. 용돈용 통장.

     

    지출용 통장과 다르게 순수 자신이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자신만을 위한 돈을 넣어놓는 통장이다. 담배를 사는 돈, 과자를 사먹는 돈, 커피를 마시는 돈 등등 나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을 용돈통장으로 분류해서 사용하는 것은 절약을 위해서이며, 이것을 습관 들이기 위해서이다. 본인 수입에 맞게 용돈을 분류에서 용돈통장에 매달 넣어놓고, 그 한정된 금액안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용돈통장에 활용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예를 들면 하루에 1만원 , 2만원 등 일마다 용돈을 정해서 월급통장에서 이체하고, 이를 이용해서 용돈을 활용한다. 그리고 정해진 액수에서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을 경우에는 짠테크 적금에 넣어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관련글] http://lazygomtang.tistory.com/329 재테크 첫걸음 짠테크 적금!

     

    개인적으로는 신한은행 한달愛저금통을 추천하고 싶다. 이자도 연 4%이며, 물론 적은 금액이 모이기 때문에 큰 이자는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매달 다른 통장으로 이체를 해주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다른 활용법을 찾을 수 있고, 본인이 절약한 돈이 매달 이만큼이나 모였구나 하는 것이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돈모으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4. 비상금 통장

     

    비상금 통장은 말그대로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서 돈을 넣어놓는 통장이자, 잉여자금 통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CMA통장으로 추천을 하지만, 처음부터 CMA통장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일반 자유입출금 통장으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통장도 주거래은행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평균잔고로 인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액이 많아지면 적금이나 펀드 등 투자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고, 그때가서 CMA통장에 넣는 것도 나쁘지 않다. CMA통장으로 재미를 볼려면 최소 100만원이상은 평균잔고로 유지해야 하고, 500만원 정도는 넣어놔야 하기때문이다.

     

    [관련글] http://lazygomtang.tistory.com/323 CMA통장이란 무엇이며, 장단점은?

     

     

    5. 적금용 통장

     

    적금 통장은 말그대로 적금을 넣는 통장이다. 다양한 은행에 적금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한번에 100만원 이런 식으로 큰 금액을 넣기 보다는, 1년짜리 적금 얼마, 3년짜리 적금 얼마, 장기간 납입하는 7년 이상 적금 얼마, 이런식으로 나누는 것을 추천한다. 한번에 100만원을 넣어서 1년 뒤에 1200만원에 이자가 발생하는 것 보다. 30만원짜리 1년, 40만원짜리 3년, 30만원짜리 7년 이런식으로 운영하는 더욱 좋은 방법이다.

     

    1년 통장에서 나온 금액을 활용해서 다시 다른 적금 상품에 가입하는 방법으로 돈을 조금씩 계속 불려나가고, 또 이 1년짜리 적금이 만약에 생길 수 있는 일을 대비하는 방안이 되기도 한다. 장기간 넣어놓는 적금통장을 함께 유지하기 때문에 나중에 활용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큰돈을 모으려는 욕심보다는 차근차근 모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7년 이상 적금을 활용할때에는 목표를 설정해서 기간을 잡는 것도 좋다. 7년뒤에 해외여행을 간다거나, 차를 산다거나 하는 등의 목표를 설정해두면 그 전에 해약하는 일 없이 유지하기 훨씬 더 수월해진다.

     

    또한, 만약에 큰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때를 대비해서 비상금통장과 함께, 1년 적금을 넣어두는 것이니, 비상시에도 장기간 넣는 적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1년, 3년, 7년을 예로 들어서 설명했지만, 중간에 6개월 적금 등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운용하는 방법은 자신의 입맛대로 하면 된다. 정석은 존재하지 않는다. 본인에게 맞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다.

     

     

    통장쪼개기는 특별한 마법같은 재테크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다.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나가는 돈을 파악하고 허투로 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로 돈을 모으는 비법이다. 한순간에 부자가 되는 사람은 없다. 무엇이든지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 중요한데, 재테크 또한 마찬가지다. 재무설계 등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지만, 적은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통장쪼개기를 계획해보고 자신의 생활패턴과 지출습관을 스스로 되짚어보면서 통장쪼개기를 활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