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8가지 섭취하자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17. 3. 31. 23:11

    어느순간부터 일기예보에는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부분이 나오기 시작했다.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이 늘어나고 눈으로 보기에도 느껴지는 미세먼지의 뿌연 모습은 건강에 대한 걱정을 높이고 있다. 한때는 황사가 불어오는 봄철에만 주의를 하면 되었는데 지금은 사시사철 미세먼지의 공포에 우리는 노출되고 있는데 먼지에 좋다는 삼겹살은 사실 별 다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렇다면 미세먼지에 좋은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세계보건기구의 조사를 살펴보면 한해에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자가 전 세계적으로 700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 만큼 미세먼지의 유해함에 대해서 마음 놓고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야외활동을 하다보면 유난히 목에서는 가래가 들끓고 답답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초미세머지는 머리카락의 굵기에 30분에 1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세먼지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떠다니는 직경 10um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보통 석탄이나 석유가 연소될 때나 자동차의 매연 등 인위적인 오염물질에서 발생하게 된다.

     

    미세먼지의 위험성은 급성 노출시에는 기침과 호흡곤란 등을 야기하며, 부정맥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을수록 코나 기관지 등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우리몸에 들어오기 때문에 폐와 혈중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에 위험하다. 만성 노출시에는 폐기능이 감소할 수 있으며, 만성 기관지염을 발생시킨다. 특히 위험한 고위험군은 심장이나 폐에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아이들, 노인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임산부도 마찬가지로 미세먼지에 위험한 고위험군 중 하나이다. 특히, 임산부는 유산의 원인중 하나가 미세먼지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지기도 하였다.

     

     

     

    이처럼 위험한 미세먼지의 위험을 벗어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첫번째는 녹차이다. 녹차에 있는 타닌 성분은 체내에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녹차를 꾸준히 마신다면 미세먼지로 인한 위험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건강정보] 녹차의 효능, 따뜻한 차한잔의 여유(http://lazygomtang.tistory.com/257)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두번째는 미역(해조류) 이다. 일본에서 원전사고가 일어났을때 품귀현상을 빚었던 영양소가 요오드이다. 요오드성분은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가 해조류이다. 미역은 바다의 해독제라고 불릴 만큼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식품이다.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세번째는 마늘이다. 세계 10대푸드에 선정될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마늘. 냄새와 매운맛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다 좋다고 불릴 만큼 마늘은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그 중에서도 마늘의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은 굉장히 뛰어난 살균,항균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또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마늘은 자극적이기 때문에 익혀서 먹는 것이 좋으며, 빈속에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건강정보] 다양한 마늘의 효능 알고 계셨나요?(http://lazygomtang.tistory.com/254)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네번째는 브로콜리이다. 브로콜리 또한, 세계10대푸드 중 하나로써,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 체내에서 유용한 작용을 하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식품이다. 그 중에서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은 몸속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각종 비타민과의 작용으로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건강정보] 브로콜리 효능, 슈퍼푸드의 비밀(http://lazygomtang.tistory.com/248)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다섯번째는 고등어이다. 고등어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등푸른 생선인데, 등푸른 생선에는 우리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3의 효능 중 하나인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호흡기 질환을 개선해 주는 효능과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미세먼지에 의한 위험을 줄여준다고 볼 수 있다.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여섯번째는 미나리이다. 미나리를 알칼리성 채소로써, 가장 큰 효능을 우리 몸에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미나리는 독소배출과 중금속 배출의 효능이 탁월한 식품중 하나이기도 하다.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일곱번째는 도라지이다. 기관지에 좋은 식품 중 대표적인 것은 도라지인 만큼,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도라지는 폐의 기운을 상승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가래를 줄여주며 기관지에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마지막은 생강이다. 감기에 걸렸을때 증상 완화를 위해 선택하는 민간요법 중 하나가 생강차인 것은 대부분이 알고 있을 것이다. 생각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미세먼지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이다. 야외활동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에서는 물걸레질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미세먼지에 좋은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체내에 들어온 미세먼지의 위험을 줄여주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