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철분부족증상 6가지

by 곰탱이☆☆ 2017. 4. 22.

철분은 우리 몸속에서 산소를 운반하고 혈액을 생성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 중 하나이다. 한달에 한번 피를 배출해야하는 여성이나 임산부가 빈혈에 걸리고 철분부족증상을 느끼는 이유가 철분의 특성과 연관이 있는 것이다. 꼭 여성과 임산부 뿐만 아니라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철분부족증상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부족증상 6가지

 

 

1. 안색이 창백해보인다.

 

철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헤모글로빈은 혈액이 붉은 빛을 띄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우리의 피부가 약간 붉은 빛을 띄는 이유도 헤모글로빈 때문인데, 철분이 부족할 경우에는 헤모글로빈의 생산이 적어지기 때문에 피부색이 창백해보일 수 있다. 얼굴이 창백해 보이고, 입술 안쪽이나 잇못 등 붉게 보여야 하는 부분이 붉게 보이지 않다면 철분부족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2. 두통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말 너무나 많다. 카페인 중독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두통이며, 신경성 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철분부족증상 중에도 두통이 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산소의 공급이 부족해지는데 이로 인하여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여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3.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현상

 

철분과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현상의 연관관계는 혈액순환 때문이다. 우리몸은 신기하게도 혈액이 부족한 경우가 생길 경우에 가장 혈액공급을 우선시 하는 곳으로 피를 보내게 된다. 이 때문에 신체의 끝 부분인 두피는 혈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여 머리카락을 보호하지 못하기 때문에 탈모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한 예로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가 혈액순환 개선이 있다.

 

 

4. 피로감을 빠르게 느낀다.

 

피로감을 빠르게 많이 느끼는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철분부족도 하나의 요인으로 꼽힌다. 철분이 부족하면 우리몸이 필요한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산소공급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하여 신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기때문에 피로감이나 집중력저하, 무기력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 것이다.

 

 

5. 쉽게 숨이차고 심장박동의 이상.

 

철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에는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쉽게 숨이 차고 가빠오는 증상을 나타내며, 심장에 필요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에 심장에 과부하가 일어나게 되면서 심장박동의 이상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는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6.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

 

평소와 별 다를것 없는 일상생활 중에 별다른 이유도 없이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철분이 부족할 수도 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교감신경계에 이상이 생겨서 이와같은 현상을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