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제철인 부추는 사시사철 먹을 수 있지만, 특히나 봄에 그 효능이 뛰어난 식품이다. 흔히, 봄 부추를 인삼이나 녹용하고 견줄정도인데, 과연 부추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 간단하게 부추전이나, 기름진 고기 등을 먹을때 무침으로 곁들여 먹는 부추가 우리몸에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부추는 간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액순환과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 등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부추를 약으로 먹기 보기보다는 각종 음식에 곁들여 먹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추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와 궁합이 좋고, 익혀먹으면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간 기능 강화 및 개선.
부추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B1,B2,B6 등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륨,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간 기능 강화와 개선에 좋은 도움을 준다. 현대인들을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과 음주로 인하여 간기능이 많이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은데, 간에 좋은 약을 찾기 위해 고생하기 보다는 부추를 이용한 요리를 꾸준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혈관질환에 도움.
부추는 혈액의 온도를 높이고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피를 맑게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손발이 차거나 혈액순환이 안되서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성에게 좋은 효능.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는데, 따뜻한 성질로 여성의 자궁을 보호하는 효능과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보인다.
정력에 좋은 효능.
중년 남성의 가장 큰 걱정인 정력의 약화에 부추는 많은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는 것 뿐만 아니라, 황화알릴 성분이 피로를 풀어주고, 피로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을 보이며,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줌으로써, 발기부전 등 개선에도 좋은 도움이 되고, 스테미너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남성의 정력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건강정보] 황화알릴 성분이 풍부한 마늘의 효능(http://lazygomtang.tistory.com/254)
눈건강에 좋은 효능.
스마트폰, 테블릿PC등의 보급으로 인하여 남녀노소 할 것없이 우리는 눈을 혹사시키며 살아가고 있다. 눈에는 충분한 휴식과 제대로 된 영양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부추70g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는 일일권장량에 약 56%정도로 부추만 꾸준히 먹어도 눈에 좋은 비타민A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이다.
성인병 예방 효능.
한국 사람들은 짜고 맵운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문제가 된다. 여러 연구결과에서는 나트륨의 과다섭취는 각종 성인병, 고혈압, 심근경색, 신부전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나와있다. 부추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칼륨은 우리몸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성분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붓는 사람들도 부추를 먹으면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부추를 잘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위장 건강에 좋은 효능.
부추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은 위와 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보인다. 또한, 익혀먹으면 위액 분비를 도와주어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부추는 이처럼 우리몸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짧디 짧은 봄이 지나가기 전에 봄이 제철인 부추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꼭 먹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