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뭐예요와 뭐에요 중 맞는 표현은? 간단 맞춤법 알아보세요.

by 곰탱이☆☆ 2024. 7. 18.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이나,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뭐예요”“뭐에요” 중 어떤 표현이 맞는지 헷갈려합니다. 오늘은 이 두 표현 중 어떤 것이 맞는지, 그리고 어떻게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뭐예요”와 “뭐에요”의 차이

우선 “뭐예요”“뭐에요”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두 표현은 비슷하게 보이지만, 올바른 표현은 “뭐예요”입니다.

 

왜 “뭐예요”가 맞을까요?

우니라나 말에서 “뭐”는 “무엇”의 준말입니다. “무엇”이라는 말 뒤에 “이다”의 활용형이 오면, “이에요” 또는 “예요”가 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엇”의 마지막 글자 “ㅅ”받침이 아니기 때문에 “예요”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예시

  • 무엇 + 이에요 -> 뭐이에요 (X)
  • 무엇 + 예요 -> 뭐예요 (O)

 

따라서 “뭐예요”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올바른 사용법을 쉽게 이해하기

“뭐예요”와 같은 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해 봅시다

1. “이것은 뭐예요?” (O)

2. “이것은 뭐에요?” (X)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뭐예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왜 “뭐에요”가 틀릴까요?

“뭐에요”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이는 “이에요”와 “예요”의 구분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에요”는 따로 존재하지 않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뭐예요”가 맞는 표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에요”와 “예요”의 구분법

“뭐예요”와 같은 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에요”“예요”의 구분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이를 쉽게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1. 받침이 있는 경우: “이에요”
  2. 받침이 없는 경우: “예요”

예시

  • 받침이 있는 경우
    예: 이것은 책이에요.
  • 받침이 없는 경우
    예: 이것은 펜이에요.

 

위 예시를 통해 볼 수 있듯이, 받침이 있는 경우 “이에요”를 사용하고, 받침이 없는 경우 “예요”를 사용합니다. 이는 “뭐예요”와 같은 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쉽게 기억하기 위한 팁

한국어 맞춤법을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팁을 기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받침 유무 확인하기: 표현할 단어의 끝에 받침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세요.
  2. 자주 사용하는 예시 외우기: “뭐예요”와 같은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외워두면 실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맞춤법 검사기 활용하기: 글을 작성할 때 맞춤법 검사기를 활용하면 올바른 표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뭐예요”와 “뭐에요” 중 어떤 표현이 맞는지, 그리고 왜 그런지 이해하셨나요? 우리나라말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맞춤법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뭐예요”가 올바른 표현임을 기억하고, 상황에 맞게 정확하게 사용해보세요. 이 글을 통해 맞춤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과 한문 및 띄어쓰기

주변에서 누군가 돌아가시면 장례식장에 조문을 가서 우리는 상대방을 위로하기 위한 말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라고 전합니다. 인터넷 뉴스 등으로 유명인의 부고소식을 접하게 될 때에도 댓

lazygomt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