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Tip/효능정보

토마토 효능 , 맛도 좋고 몸에도 좋네.

by 곰탱이☆☆ 2017. 3. 20.

우리가 평소 흔하게 먹는 식품들 중에는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뛰어난 효능을 지닌 식품들이 많다. 토마토도 그 중 하나인데, 토마토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기본적으로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등의 물질이 우리의 건강에 매우 이로움을 주는 물질이다. 평소 토마토를 잘 챙겨먹지 않는 사람도 이 글을 읽어보고 , 토마토를 챙겨먹으면 좋겠다.

 

 

어린시절 기억에 당근쥬스 , 토마토쥬스는 세상에서 가장 맛없는 쥬스였다. 집에서 어머니가 갈아주던 건강쥬스였지만, 단맛이 거의 없었기에 어린 입맛에는 너무나 맛없게 느껴졌었다. 토마토를 먹을때도 설탕을 뿌려서 먹어야지만 토마토를 먹을 수 있었다. 물론, 성인이 된 지금은 토마토를 즐겨먹기도 하고, 방울토마토나 파스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토마토를 섭취하고 있다. 토마토는 샐러드,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에 식재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방울토마토 등으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 되었다.


 

 

 

토마토 효능을 말할때 첫번째로 거론을 할 것은 라이코펜(리코펜)과 베타카로틴이다. 토마토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있지만, 슈퍼푸드로 선정될 정도의 효능은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으로 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라이코펜은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고, 항암작용, 피부노화 억제 등의 효능을 가진 물질이다.

 

 

◈ 심혈관질환 예방과 혈액지질개선 효능.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유럽에서 진행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한 그룹이 그에 반대되는 그룹에 비해 심장마비의 발생 위험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였다고 하는데, 라이코펜은 LDL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항암작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암물질 중 하나로 꼽히는데, 동물이나 암세포 등의 실험에서 폐암, 간암, 위암 등 다양한 암에서 효능을 보였으며,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에 대해서 탁월한 예방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별되었다. 라이코펜 외에도, 토마토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비타민C , 비타민E의 경우에도 항암, 항산화효능을 지니고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토마토만 잘 섭취해도 암을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을 실천하는 셈이다.

 

셀레늄의 경우에는 브라질너트 효능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뤘으니, 궁금한 사람은 참고하길 바란다.

[관련글] 브라질너트 효능 , 과잉섭취시 부작용(http://lazygomtang.tistory.com/246)

 

 

◈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은 피부 합병증 예방에 효과가 좋고, 항산화기능으로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을 보인다. 토마토에 함께 포함된 비타민C와 시너지 효과를 보이니 , 피부를 좋게 만드는 데 토마토는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 다이어트 좋은 식품.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은 무엇일까? 고지방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거론되고 있지만 다이어트를 하다가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다반사일 것 이다. 토마토는 저칼리로 고영양 식품의 대표주자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고려한다면 토마토를 먹는 것을 꼭 추천하고 싶다. 무엇보다 포만감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욱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이렇게 몸에 좋은 토마토는 가열하여 먹거나,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라이코펜의 체내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좋은 파스타소스와 캐첩에서는 일반 토마토를 먹을때 보다 좀 더 많은 라이코펜을 얻을 수 있으며, 올리브유 등의 기름을 사용한 샐러드드레싱으로 토마토를 이용하여 샐러드를 만들면, 다양한 채소들과 함께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며 체내흡수율까지 높일 수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색깔의 토마토가 있으며, 토마토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도 있으니 평소에 잘 챙겨먹지 못하였다면 오늘은 토마토로 만든 요리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