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어떤것이 있을까요?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20. 5. 20. 23:34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어떤것이 있을까요?


    무릎관절에좋은음식


    나이가 차츰차츰 들어감에 따라 몸에 이곳저곳이 아파오곤 하는데요. 특히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좀 많이 걸어다닌 날이면 무릎이 아프다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무릎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인 물렁뼈는 우리의 체중을 분산하고 충격을 흡수해주는 쿠션같은 역활을 하는데요. 아쉽게도 연골은 소모성을 띄고 있어서 많이 사용하거나 무리해서 사용하였을 경우에 마모가 빨리되어서 나이에 상관없이 퇴행성 관절염이 찾아오곤 합니다. 오늘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 무릎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등푸른생선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2번 정도는 등푸른생선을 먹어주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말하는데요. 등푸른 생선에는 단백질과 낮은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 효능으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생선에 함유된 비타민D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골밀도를 높여주고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녹차


    5월에 찻잎을 딴 녹차는 1년 중 가장 좋은 녹차가 된다고 하는데요.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날씨에는 녹차를 마시기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인과 같은 폴리페놀 성분은 연골 손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곰보배추


    마치 곰보빵처럼 울퉁불퉁하게 생겼다고 해서 곰보배추라고 이름이 붙었지만, 곰보배추는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곰보배추에는 항염 작용을 하는 시니그린 성분과 비타민K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곰보배추를 섭취하였을 때 손상된 연골이 회복된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할 정도로 관절염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4. 보스웰리아


    관절염엔 보스웰리아라는 광고 카피를 들어보신 적 많으실텐데요. 보스웰리아에 함유된 보스웰릭산은 염증을 제거하는 항염 효능으로 관절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미국의 한 실험결과 관절 통증과 붓기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연골을 보호하고, 염증 물질을 억제해서 마모를 줄여주는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5. 홍화씨


    홍화씨는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나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뼈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리놀렌산이 75%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서 골밀도 상승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닭고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는 매우 중요한데요. 채소 위주의 식단을 짜는 분들은 닭고기를 주기적으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의 함량이 낮은 고기로써, 손상된 연골을 튼튼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염증은 줄여줍니다. 또한, 손상된 연골은 회복하기가 힘들지만, 운동을 통해서 관절을 잡아주는 하체근육을 단련하는 것도 무릎관절에 좋은데요. 닭고기의 단백질 섭취를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다슬기


    5월이 제철인 다슬기는 엽록소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슬기에 함유된 단백질은 관절 주위의 근육을 단련시켜서 연골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타우린과 클로로필 성분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시서스


    포도과에 속사는 식물인 시서스는 인도 아유르베다에 약용식물로 등제되어 있는데요. 2019년에는 다이어트 보조제로 인기를 떨치기도 했습니다. 시서스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항염효능으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9. 강황


    강황은 간 건강에도 좋고 위장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항염 효능도 뛰어나서 관절 통증을 줄여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강황을 소염제 대신 사용했을 정도라고 하니, 오늘 부터 카레를 주기적으로 먹어야 할 것 같네요.



    10. 마늘


    한국인의 식탁에 가장 어울리는 식재료는 단연코 마늘이 아닐까 싶은데요. 마늘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해서 무기질과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황하알리 성분은 무릎 연골의 마모를 유발하는 효소의 양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밖에도 강력한 항염효능으로 관절 통증을 줄여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1. 당근


    흔히 식탁에서 만날 수 있는 당근은 카로틴 성분과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당근에 포함된 카로틴 성분은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당근에 함유된 무기질은 염증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뼈의 성장을 도와주고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12. 우유


    우유는 100가지가 넘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이 풍부하여서 운동 후에 마시면, 무릎관절을 보호해줄 수 있는 근육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우유속에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무릎관절 관리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은 영양소를 공급해 줄 뿐 치료법은 아닙니다. 관절염 통증이 심하신 분들은 가장 먼저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와 상담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손상된 연골은 재생의 빈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서 연골에 부담이 가는 것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의 경우에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그렇지 못한 분들에 비해서 훨씬 심하다고 하는데요. 의사분들도 가장 먼저 권하는 것이 체중관리와 운동이라고 합니다. 하체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가벼운 산책이나 관절에 무리가 심하게 가지 않는 수영과 같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