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Tip/효능정보

배 효능 알아보고 드세요~!

by 곰탱이☆☆ 2018. 9. 10.

노란빛이 탐스러운 배는 가을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이 맘때 즈음에 배가 생각나는 이유는 추석이 성큼 다가왔기 때문인데요. 제사상에 올라가는 배를 보면 그 달콤한 맛이 입안에 맴돌아서 어찌나 먹고싶었는지 손을 올리다가 어머니께 혼난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는 배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은 배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


어느덧 찌는듯한 무더위가 한풀 꺽이면서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요즘같은 이런 시즌에는 특히나 건강에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감기나 편도염, 기침, 등의 질병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배와 도라지를 이용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이라는 성분은 기침, 기관지염,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과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미세먼지, 각종 공기중의 오염물질로 부터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수분 섭취가 줄어들게 됩니다. 여름철에는 무더위에 더위와 갈증을 몰아내기 위해서 수분섭취가 늘어나게 되는데요. 아침 저녁으로도 쌀쌀한 기온을 보이는 환절기에는 낮 기온도 많이 내려가서 여름철보다는 수분섭취량이 줄어들기 마련이지요. 이렇게 갑자기 수분섭취가 줄어들게 되면, 변비에 걸릴 수 있는데요. 이럴때, 가을 제철과일인 배를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배는 수분이 80%정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수분을 섭취하는데 매우 용이하며, 불용성 식이섬유인 펙틱 성분이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는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3. 소화에 도움이 되는 효능.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면 많은 분들이 커피를 드시는데요. 배 한 조각을 드시는 것도 매우 좋은 디저트 습관입니다. 배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배가 가지고 있는 소화효소인 단백질 때문인데요.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고기 등의 위장에 부담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셨을때에 후식으로 배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효능.


외국인들에게 열풍이 불었던 우리나라의 음료수 기억하시나요? 바로 IDH라고 불렸던, 갈아만든 배 인데요. 배는 실제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숙취를 느끼는 현상은 아세트알데히드 라는 독성물질 때문인데요. 이 독성물질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면 두통이나, 속이 울렁거리는 등의 숙취를 경험하게 됩니다. 배는 기본적으로 수분함량이 높고,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간의 활동을 촉진하는 역활을 해서 알콜과 독성물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혈액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육류 위주의 서구화된 식습관은 우리 몸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주는데요. 그 중에 한가지가 혈액의 산성화 입니다.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을 중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의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 등의 혈액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