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가요?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2017. 5. 3. 19:28

    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가요?

     

    위에 염증에 생기는 위염은 위궤양이나 위 천공, 나아가 위암이라는 무서운 질병으로 변화게 되기 때문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짜게 먹는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으로 인하여 위염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 불규칙한 식습관,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인한 원인 등 위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위염을 크게 만성위염과 급성위염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만성위염은 식습관, 생활습관 등으로 인하여 낫지않거나, 호전되었다가 다시 악화되는 현상을 반복하며 계속해서 위를 괴롭힌다. 위염의 문제점은 소화장애와 더불어서 지속적이고 강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방치하기 보다는 식습관 개선과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후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만성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일까?

     

     

    ■ 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이다. 양배추가 위에 좋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는 위궤양을 치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이다. 비타민U는 위벽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위벽에 헐거나 늘어졌을 경우에 회복시키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양배추 즙을 광고할때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소개하는 것이다.

     

    2. 마

     

     

    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뮤신은 위염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하여 위벽이 헐고 염증을 악화시키는 위염 증상에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뮤신이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이 동반하는 경우에는 위가 있는 상복부부터 가슴과 먹 언저리까지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될 텐데,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 마를 섭취해보는 것도 좋은 도움이 될 것이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양배추와 함께 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위암 발생의 주요인자로 알려져 있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능과 위에 염증을 유발하는 유발인자 활성을 저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4. 홍삼

     

     

    홍삼은 항균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위염의 염증 개선 효과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또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제균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홍삼을 복용하는 것 만으로도 제균약을 복용한 것과 비슷한 효능을 보인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홍삼을 먹고 위염 증세가 호전 되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을 수 있다. 홍삼을 먹을때는 되도록이면 발효홍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분말액방식으로 제조된 것을 먹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

     

    5.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각종 무기질 성분은 위의 점막을 보호하며,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 또한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 순한 성질의 토마토가 위에 자극적인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위염이 있는 사람에게는 토마토를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6. 무

     

     

    무에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티아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위장에서의 소화 흡수를 도와준다. 동치미를 천연 소화제라고 부르는 것이 이와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되는데, 쌀이 주식인 한국사람에게는 무엇보다 큰 효능을 보인다. 그 이유는 디아스티아제가 전분을 분해하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지방 소화를 돕는 에스테라아제가 함께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도 위의 통증을 개선하고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7. 연근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당단백질 성분인 뮤신은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며, 위벽을 보호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연근을 섭취하게 되면 위벽을 보호해 주는데, 특히 잦은 음주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체내에 섭취된 당질에 달라붙어 당이 분해되는 속도를 억제하기 때문에 혈당조절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 위염에 피해야 할 음식

     

    1. 산도가 높은 음식과 탄산음료

     

     

    산도가 높은 음식은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우리 몸에 좋다고 알려진 포도나 오렌지, 파인애플 같은 과일도 산도가 높기 때문에 위염이 있는 사람에게는 피해야할 음식이며, 당분과 탄산이 함유된 탄산음료의 경우 위염환자에게는 특히 피해야 할 음식이다.

     

    2. 매운음식

     

     

    매운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를 가지고 있겠지만, 스트레스가 풀리기 때문에 먹는 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이 매운음식은 위에는 굉장히 좋은 음식이다. 주로 고추에 많이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교감신경을 활성화 시키고 엔도르핀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벽을 얇게 만들기 때문에 위염 환자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3. 밀가루 음식

     

     

    라면, 빵, 과자 등의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은 우리몸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음식이다. 밀가루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위산을 과다분비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염증을 유발하거나 위벽을 얇게 만드는 등의 현상이 일어난다. 밀가루를 줄이는 것 만으로도 위염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4. 알콜과 카페인

     

     

    카페인과 알콜은 대표적으로 위에 좋지 않은 음식이다. 가장 흔하게 마시는 커피와 술의 문제점은 많이 먹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4~5잔의 커피를 섭취한다. 또한, 잦은 음주를 하는 사람들은 고정적으로 하루에 소주1병 이상을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자극적인 안주 등의 음식을 곁들이기 때문에 위에 좋지 않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술과 커피를 줄이는 것은 위에게 정말 좋은 습관이라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다.

     

    위염에 피해야 할 음식 뿐만 아니라, 식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과식이나 폭식을 주로 하는 습관, 야식을 먹는 습관, 먹자마자 눕는 것, 바로 취침에 드는 것,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 등 다양한 원인이 위염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습관이다. 본인의 식습관을 되짚어 보고, 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면 위가 다시 건강해 질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