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Tip/건강정보

위궤양증상 미리알고 체크해보자.

by 곰탱이☆☆ 2017. 3. 15.

잘 먹는다는 것은 우리의 삶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위궤양 , 위염 등의 소화기관 질환은 이 잘 먹는것에 큰 애로사항을 초래하게 되는데, 위궤양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일상생활을 하면서 무심코 지나치는 위궤양 증상이 방치하면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하거나 만성 증상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초기에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위와 관련된 증상은 바늘로 찌르는듯한 통증, 속쓰림, 흉부부분 쓰림, 잦은 트림과 식사후 느껴지는 복부팽만감과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 심할 경우 토혈을 하거나 대변을 볼때, 검은 변을 보기도 한다. 검은변이 나오는 경우는 위에서 출혈이 생겨 장에서 검게 변하기 때문이다.



심한경우를 제외하고는 만성증상이 아닌 경우, 약국에서 간단한 약을 먹으면 금새 좋아지기 때문에 방치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위벽에 구멍이 생기는 천공이나,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등의 증상으로 발전하게 된다면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명치부근에서 느껴지는 통증

 

명치부근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가장 대표적인 위궤양 증상이다. 바늘로 찌르는듯한 통증, 위를 옥죄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공복보다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 더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위궤양을 의심해봐야 한다.

 

▶ 식후에 종종겪는 소화불량

 

식사를 한 후에 느껴지는 복부팽만감과 소화불량은 위궤양 증상의 하나이지만, 평소 식습관이 위궤양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전조증상이기도 하다. 과식, 급하게 먹는 식사습관 등은 이런 증상을 일으키는데, 한번에 많은 음식이 위에 들어갈 경우에 염증이 없더라도 위에서 음식물을 원활하게 소화시킬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건강한 사람도 위궤양등의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기때문에 주의를 요해야 한다.

 

 

 

▶ 타는듯한 속쓰림

 

위산이 분비될 떼에 궤양, 염증등이 있는 경우에 타는듯한 속쓰림을 느낄 수 있다. 평소 커피를 자주마시거나, 잦은 음주, 흡연 등의 습관은 이런 증상을 유발하는 습관 중 하나이며, 흉부 상부부터 목까지 느껴지는 쓰림은 역류성 식도염일 수도 있다.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섭취할 경우에 금방 호전되기도 하지만 금방 재발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대변을 볼때 보는 검은변

 

자장색 변, 검은변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위에서 출혈이 생겨서 장에서 검게 변해서 나타나는 것이므로, 혈변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빨간 혈변의 경우에는 직장,대장에서 나는 출혈일 가능성이 많고 검은 변은 위에서 나는 출혈일 가능성이 많다. 다만, 검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일 경우에는 소화기능의 저하 등 다른 부분을 의심해 볼 수 있기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출혈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병원에 내원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위궤양은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질병중 하나이다. 또한, 한국인에게 가장 흔한 질병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위궤양도 아무런 증상도 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위함 또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모든 질병이 무섭고 큰 질병으로 변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아픈것은 누구나 싫어하는 것일 테지만, 먹는것과 관련된 치아관련, 소화기 관련 질병들의 경우에는 단순히 아픈 것 보다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평소 신경써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